2017-12-18

나만의 소머리 곰탕 끓이기

소머리 및 잡뼈는 12시간 이상 찬물에 담궈 핏물을 뺀다. 도중에 2~3번 물을 갈아 준다.
솥에 물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소머리 및 잡뼈를 넣는다. 다시 물이 끓을 때 까지 기다린다.
물이 끓으면, 소머리 및 잡뼈를 건져낸다. 솥에 있는 물은 모두 버리고, 솥을 한번 행군다.
건져낸 소머리 및 잡뼈는 찬물에 행군다.
소머리 및 잡뼈를 찬물과 같이 솥에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중불 또는 약불로 조절 후 계속 끓인다.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삶았을 때, 고기가 어느 정도 익었는지 확인한다. 고기가 충분히 익었다면, 불을 끄고 고기를 건져낸다. 만약 고기가 충분히 익지 않았다면, 계속 끓인다. 그리고 30분 간격으로 익은 정도를 확인한다. 고기가 너무 익으면, 썰기 힘들다. 건져낸 고기는 어느 정도 식힌 후, 썰어서 비닐봉투에 소분해서 냉동 보관한다.
고기를 썰고 남은 뼈는 다시 솥에 넣고 끓인다. 만약 물이 많이 줄었다면, 물을 추가로 붓는다.
물이 끓기 시작 한 후 부터 2시간 정도 푹 끓인 후 불을 끈다.
뼈를 건져낸다.
뼈를 건져내고 남은 곰국은 다른 솥 혹은 냄비에 옮겨 담는다. 곰국이 식으면 기름을 걷어내고 먹으면 된다.
건져낸 뼈를 물과 함께 다시 솥에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중불 또는 약불로 조절 후, 2~3시간 더 끓인다.
불을 끄고 뼈를 건져낸다.
뼈를 건져내고 남은 곰국은 다른 솥 혹은 냄비에 옮겨 담는다. 곰국이 식으면 기름을 걷어내고 먹으면 된다.
1차 곰국, 2차 곰국을 따로 따로 먹어도 되고, 섞어서 먹어도 된다.
곰국은 비닐봉투에 소분해서 담은 후, 지퍼락에 넣어서 냉동 보관 한다. 냉동 보관할 수 없다면, 하루에 한번씩 끓여 놓아야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