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5

소비 전류가 많은 전기 장치에 스위치 달기

단순한 방법은 누전차단기 또는 배선차단기를 스위치로써 쓰는 것.
그럴 수 없을 경우, 다음의 방법이 있음.
http://archive.is/pLPgL


일반적인 마그네틱 스위치 결선법
http://archive.is/BY2kJ
http://archive.is/RKyN0


마그네틱 스위치 및 릴레이의 구조, 원리
http://archive.is/CIYg4
http://archive.is/1jDFJ
http://archive.is/lYQ9M
http://archive.is/FzVf8
http://archive.is/RlVr7


마그네틱 스위치의 조작코일의 소비전력, 허용전류 값은?
스위치의 매뉴얼을 참고하라.
https://goo.gl/t5dH3G


마그네틱 스위치의 보조접점의 소비전력, 허용전류 값은?
이것도 매뉴얼에 나오나?
http://archive.is/rrmlp


마그네틱 스위치의 보조접점의 역할
https://goo.gl/MiSg2z


THR(열동계전기), EMPR, EOCR, EUCR
http://archive.is/d8iSp
https://goo.gl/CyXgu4
http://archive.is/VUjSr
http://archive.is/kuZg6
http://archive.is/XZDTP
http://archive.is/m2o8O


전등 스위치 결선법
http://archive.is/2miGq


차단기를 스위치로 사용
http://archive.is/dbtHu


마그네틱 스위치 용량 선택
http://archive.is/PzWnk


전자접촉기(MC, Magnetic contactor)와 전자개폐기(MS, Magnetic switch)의 차이
http://archive.is/TEKAk


모터는 기동되는 순간에 높은 전류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를 기동전류라고 한다. 기동전류는 정격전류에 비해 크다. 기동전류값이 차단기 용량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차단기가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히 말하면, 그 정도 전류가 그 정도 시간동안 흐르는 것은 차단기를 작동시킬 정도가 안되기 때문이다. 차단기는 자신의 허용치보다 높은 전류가 흐른다고 해서 무조건 차단하는게 아닌가 보다. 전류와 시간에 따라 차단기의 동작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차단기는 저마다의 동작특성곡선을 가진다. 그러므로 차단기에 따라 모터 기동시에 차단될 수도 안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모터의 용량과 특성에 따라 차단기 및 전선을 신중히 택해야 한다. 어떤 회사들은 '기종선정 조견표' 라는 것을 제공한다. 이것은 차단기, 전선을 쉽게 선택할 수 있게 도와준다.
나는 단상 220v 2~3kw 모터를 직입기동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경우, 차단기의 정격전류는 모터 정격전류의 대략 3배면 된다고 한다.

https://goo.gl/iXrP6Z
https://goo.gl/sJbLdw
https://goo.gl/CBkEWq
http://archive.is/2hQPF
http://archive.is/MxdkJ
https://goo.gl/idk5BT
https://goo.gl/VXxqd7
http://archive.is/wofd6
http://archive.is/kCe17
https://goo.gl/z7mdj7
http://archive.is/dP4OJ

모터에 다음과 같은 스위치를 사용했었다.
http://archive.is/uYIIt

사용횟수가 많아지고 시간이 흐르면 스위치가 항상 고장났다. 아크/스파크 발생이 수명을 단축시켰으리라 생각한다. 용량이 충분치 않은 스위치를 사용했기 때문에 수명이 단축되었을 수도 있었을거라 생각한다.

스위치 접점 용량이 모터 용량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모터가 단상 220vac 라고 해서 스위치를 단상 220vac 것만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닌것으로 보인다. 삼상용 스위치를 사용해도 되는것으로 보인다. 스위치 내부 결선도에 의하면, 3p중 2p만 연결해서 사용하면 된다.
http://archive.is/JSHWx

나의 모터는 220vac 정격 18A 이다. 시중 대부분의 동력스위치 또는 기동스위치는 250vac의 경우 15A가 점접용량 최대값이다. 따라서 해당 용량의 스위치로는 부족하다. 380vac 20A, 440vac 20A 등과 같은 충분한 접점용량의 것을 사용해야 한다.

방우형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라.

모터 보호를 위한 회로 구성
http://archive.is/mhvMn
http://archive.is/tz8Re

지금은 위와 같은 회로 대신 일반 배선차단기만을 스위치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위 회로에선 마그네틱 스위치를 사용한다. 아마도 배선차단기에 비해 내구성, 안정성 면에서 더 나을 거라 생각한다.
일단 나는 배선용차단기만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가격이 가장 싸고, 가장 쉽게 구할 수 있고, 배선연결이 단순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단기의 연결단자쪽 절연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만약 배선용차단기도 쉽게 고장나는 경우, 기동스위치로 교체할 것이다. 충분한 접점용량을 가진것으로 말이다. 이것 역시 쉽게 고장이 날 경우, 마그네틱 스위치 사용을 고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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